TOOL ACADEMY
[이 제품 이래서] 잘나가는 복합가스측정기
작년 12월,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개정안을 시행했다. 질식사고 예방을 위한 개정안에 따라 사업주는 측정자에게 유해가스 측정 장비 지급이 의무화되었다.
현재는 물론 앞으로 더욱 각광받을 세 브랜드 복합가스측정기의 특징과 인기 이유를 알아보자.


특징
센코 복합가스측정기 MGT 모델은 산소·일산화탄소·황화수소·가연성 가스를 동시 측정 가능하다. 작동법이 쉽고 디스플레이 역시 한눈에 이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기기 상단의 IR Link(적외선 링크)로 설정 변경 및 데이터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벤트 로그 / 교정 로그 / 범프 로그 각각 30건 이상 저장 가능하다. 방진 방수 IP67등급을 받았으며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해 완충 시 약 25시간 연속 사용 가능하다.
잘나가는 이유
먼저 멀티 도킹 스테이션과 IR Link를 통한 교정·로그 관리 및 데이터 다운로드 시스템으로 간단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국제전기기술위원회 및 유럽 ATEX, 캐나다 CSA, 미국 UL, 브라질 INMETRO 등 글로벌 방폭 인증과 긴 배터리 시간 역시 센토 MGT의 인기 이유라고 하겠다.


BT-232(위), BT-020(아래)
겨울철 차가워진 날씨에 휴대용 난방기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이른바 ‘보이지 않는 암살자’라 불리는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나 겨울철 캠핑족들이 텐트나 차량 내부에서 조리용 숯, 부탄가스를 이용한 난로·온수비트 사용 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발생의 위험이 크다. 따라서 겨울철 캠핑 시 일산화탄소 경보기 사용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특징
하니웰 복합가스측정기 MININAX-X4 역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밀폐공간에서 측정해야 하는 4대 가스, 산소·일산화탄소·황화수소·가연성 가스를 동시 측정 가능하다. 작고 견고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로 휴대가 용이하며 클립을 이용해 주머니, 벨트, 안전모 등에 손쉽게 착용 가능하다. 방진 방수 IP65등급, 셀프테스트 및 자동 영점 교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LCD화면을 편하게 뒤집어 볼 수 있는 ‘Flip Display’기능 역시 장착되어 있다.
잘나가는 이유
가장 먼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다. 또한 AA배터리 기반의 운용 편의성 역시 인기 이유다. 배터리 2개로 평균 10시간 이상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미국 UL, 유럽 ATEX, 한국산업기술시험원 KTL의 방폭 인증과 미국에 본사를 둔 하니웰 브랜드의 신뢰도 역시 하니웰 MINIMAX-X4 제품의 신뢰 이유다.



특징
가스트론 G-Finder Multi도 산소· 일산화탄소·황화수소·가연성 가스를 동시 측정 가능한 복합가스측정기다. 타사의 복합가스측정기와 마찬가지로 시각/청각/진동으로 경보를 울리는데 블루투스 5.0을 지원해 연동된 휴대폰으로도 경보 알림이 가능하다. 128건의 이벤트 로그를 저장 가능하며 IR Link(적외선 링크)로 데이터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방진 방수 IP68등급을 받은 제품이다.
잘나가는 이유
먼저 리튬 티오닐 클로라이드 배터리를 이용해, 알람이 하루 2분 울리는 경우를 기준으로 약 2년 동안 배터리를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유지보수 인력이 부족한 사업장에서는 관리가 용이하다. 또한 클립 포함 223g이라는 가벼운 무게로 하루 종일 작업해도 부담이 적다는 것이 인기 이유다.

글 _ 이대훈 / 도움말 _ 이동하 크레텍 마케팅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