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SPECIAL

공구상의 미래, 인터넷 공구쇼핑몰



온라인 공구상 미래를 바꾼다

인터넷 공구쇼핑몰



 

공구쇼핑몰 오픈, 왜 망설이는가?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보편화된 2000년대 이후,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온라인 공구쇼핑몰도 그 시기를 기점으로 생겨나기 시작했고 몇몇 쇼핑몰은 상당한 성공을 이뤄냈다. 하지만 이미 오프라인에서 공구상을 운영하는 공구인들 가운데는 쇼핑몰 창업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새로운 고객 확보보다는 기존 거래처를 유지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공구는 직접 만져보고 사는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또한 중년의 공구인들은 인터넷이나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부족해 쇼핑몰 창업에 부담을 느끼는 것도 한 이유다. 그렇다고 인터넷이 익숙한 젊은 직원들 둬 쇼핑몰을 맡기자니 추가될 인건비 역시 걱정이 된다.
하지만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요즘, 미래를 준비하자면 변화가 필요하다. 판매 지역의 한계가 없는 온라인 공구 쇼핑몰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흐름일지도 모른다.
 
공구쇼핑몰, 어렵지 않아요 : 오픈 후 활성화 절차
마음먹고 공구쇼핑몰을 오픈했다 하더라도 성공으로 가기까지는 몇 가지 절차가 더 필요하다.
 
① 안정된 공구유통업체 확보   오프라인 공구상과 마찬가지로 쇼핑몰 활성화에 가장 기본은 안정된 매입처 확보다. 지금 공구상을 운영하고 있는 공구인이라면 이미 이 과정은 이룬 것이나 다름없다. 필수적인 재고배치 및 고객이 주문한 공구를 즉시 준비해 빠른 배송을 이뤄내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에 있어 중요한 요건이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매입할 수 있는 대형공구유통업체 확보가 필수다. 매입처가 제공하는 직송처리가 가능한 곳이라면 더 좋다.
 
② 쇼핑몰에 공구 구색 갖추기   얼마나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느냐가 공구쇼핑몰의 경쟁력이다. 따라서 쇼핑몰 사이트에 다양한 공구를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구상 매대에 여러 가지 공구를 채워넣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렇다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의 투자다. 공구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사진과 정보를 그대로 옮겨와 올릴 수도 있지만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직접 사진을 촬영하고, 고객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상세한 설명 입력도 필요하다.
 
③ 쇼핑몰의 신뢰도 높이기   공구의 구색을 갖춰 가기 시작했다면 쇼핑몰의 고객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고객은 신뢰도가 높은 쇼핑몰에 방문한다. 인터파크,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유명 오픈마켓의 우수 판매자가 되어야 한다. 그것을 위해 우선 쇼핑몰에 올라오는 고객들의 덧글에 전부 답글을 달자. 또한 배송문제나 결제문제 반품 등 문제 발생시 신속한 처리도 필요하다.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필수 재고 유지는 필수다. 오픈마켓에서 주문했는데 재고가 없어 취소하는 경우 판매자의 신용도가 떨어진다.
 
④ 홍보는 곧 투자   공구유통업체를 확보하고 쇼핑몰에 공구 구색도 갖췄고 게다가 신뢰도도 높아진 상태라면 마지막으로 남은 절차는 홍보다. 홍보는 쇼핑몰 오픈 초기부터 성숙화된 시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쇼핑몰 운영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홍보비를 비용 지출이라 생각하면 안 된다. 홍보는 곧 투자다.
 
 
그렇다면 홍보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가장 기본적인 홍보 수단은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의 키워드 광고다. 일정 금액의 광고료 지불로 검색창에 공구 이름을 검색시 본인의 쇼핑몰이 검색되도록 할 수 있다. 그 외에 오픈마켓에도 비슷하게 키워드 광고를 할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카카오스토리 등 각종 SNS와 쿠팡·위메프 등 소셜 커머스 매체에도 쇼핑몰을 등록해 광고할 수 있다. 홍보비용을 아껴서는 결코 성공한 쇼핑몰이 될 수 없다. 한 공구쇼핑몰 업체는 스마트폰으로 쇼핑몰 검색시 보기 편안한 디자인의 모바일 페이지까지 운영 중이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제작중이다. 

잘나가는 공구쇼핑몰, 왜일까? : 운영 노하우
판매가 잘 되는 쇼핑몰은 그냥 잘 되는 것이 아니다. 고객을 끌어들이고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그들만의 노하우가 존재한다.
 
① 뛰어난 컴퓨터 운영능력  인터넷 쇼핑몰은 업무의 50% 이상이 엑셀 등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언어인 HTML코드를 볼 줄 아는 것도 쇼핑몰 운영에 매우 종요하다. 나이든 공구인이 하기 어려운 이유가 이것. 오픈 1년차인 S쇼핑몰은 젊은 대표가 모든 상품의 정보를 엑셀로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있으며 고객 편의를 위해 매일같이 쇼핑몰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② 영업사원과의 두터운 친분  공구상도 그렇지만 공구쇼핑몰도 유통업체 영업사원과의 박자 맞추기가 매우 중요하다. 영업사원은 오프라인과는 다른, 온라인상에서 잘 나가는 품목을 찝어줄 수 있기 때문. 쇼핑몰을 시작한지 3년 가까이 된 T공구상은 시장을 잘 알고 있는 유통업체 영업사원과 이야기가 잘 통해 광고 같은 것들에 대해서도 서로 상의하며 확실한 효과를 보고 있다.
 
③ 깔끔한 사이트 구성  대다수의 공구쇼핑몰을 방문해 보면 사이트가 조금 어설퍼 보이는 곳이 많다. 어설픈 디자인은 고객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일본 MRO회사의 한국 법인인 N쇼핑몰은 들어가 보면 ‘전문적인 공구쇼핑몰’느낌이 곧장 다가온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카테고리 구성도 한눈에 들어와 믿음직스럽다.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사이트 디자인도 고객 방문의 한 이유다.
 
④ 자체브랜드 상품 유통  N쇼핑몰은 또한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유통하고 있다. 해외 및 국내 업체들과 협력하여 제작하는 PB상품 유통으로 고품질의 공구를 타 쇼핑몰보다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PB상품은 매출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⑤ 많은 쇼핑몰 담당 직원  2005년 온라인 공구쇼핑몰 문을 연 D쇼핑몰은 쇼핑몰 담당 직원의 수가 무려 8명이다. 8명의 직원은 하루 종일 걸려오는 주문 전화와 문의 전화를 응대하고 빠른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 덕분에 고객은 기다릴 필요 없이 공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 믿고 주문을 진행하다. D쇼핑몰의 한 직원은 그것이 쇼핑몰 성장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말한다.
 
⑥ 각 제품 설명에 동영상 삽입  D쇼핑몰의 사이트에 들어가 각 상품을 클릭해 보면 많은 상품 소개 페이지에 동영상이 삽입되어 있다. 해외 메이커 공구의 경우에는 사용 방법을 동영상으로 찍어 유튜브(YouTube)에 올려두는 곳이 많은데 그 동영상을 찾아 각각의 공구 소개 페이지에 걸어 두는 것이다. 또한 업체로부터 받는 동영상도 있으며 쇼핑몰 직원들이 직접 촬영해 올리는 동영상도 있다.
 
⑦ 지식iN사이트 활용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공구 이름을 치면 쇼핑몰도 많이 뜨지만 네이버 지식iN의 공구 사용법 질문글도 쉽게 볼 수 있다. 그냥 지나치지 말고 지식iN 질문글에 사용법을 설명하는 답변을 달며 글 아래쪽에 쇼핑몰 주소를 삽입해 보자. 큰 돈 들이지 않고도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다.
 
 
온라인 공구쇼핑몰이 가진 과제는? 
 
미래 유통시장은 온라인 시장이 70%이상을 차지할 것이라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지금도 크지만 앞으로 더욱더 커질 온라인 공구 시장 확보를 위해 공구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해소하는 것이 과제라 할 수 있다.
 
① 배송시간 줄이기
상품 배송 시간을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쇼핑몰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공구상도 함께 운영하며 공구상 매장에 재고 창고의 기능도 부여하는 것이다. 매장이 넓으면 넓을수록 많은 재고를 보유할 수 있고 고객의 주문 상품을 유통사로부터 받는 과정 없이 즉각적인 배송이 가능하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D업체는 약 2000평의 오프라인 매장을 창고로도 사용함과 동시에 포장 전담 직원을 둬 고객 주문 즉시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② 공구 구색 갖춰 데이터베이스 작성하기
유통되는 공구의 총 수는 10만여 가지가 넘는다. 주요 품목들만 입력한다 해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앞서 말한 것처럼 공구 구색은 쇼핑몰의 경쟁력과 다름없다. 사진 촬영 능력과 포토샵 활용 능력을 길러 빠른 이미지 업로드를 가능케 하는 것이 쇼핑몰 경쟁력을 기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오류가 나지 않도록 엑셀에 상품의 정보나 가격 등 상품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고객의 검색 편의와 공구 노출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③ 고객이 편리한 쇼핑몰 구축하기
고객이 방문해 구경하기 편리하고 구매도 편리한 사이트를 구축해 타 공구쇼핑몰과 차별화를 이루는 것 역시도 과제다. 오프라인 공구상에서는 방문한 손님을 붙잡아 두는 것이 용이하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은 다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쇼핑하는데 보통 30초 정도를 사용한다고 한다. 그 시간동안 고객이 다른 공구쇼핑몰로 넘어가지 않도록 붙잡아 둘 수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고객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글보다는 이미지(사진)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며, 또한 구입시에도 복잡한 과정이 필요 없는 사이트 구축이 필수적이다.



 망하는 공구쇼핑몰 왜 망할까? 

① 구색 부족, 재고 미확보, 느린 배송
온라인 쇼핑몰 이용 고객은 한 쇼핑몰에서 모든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성향이 있다. 공구쇼핑몰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공구 구색 없이 재고도 미확보된 상태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고객에게 배송되는 기일도 길어진다. 한 번 늑장배송을 경험한 고객은 다시 방문하지 않는다.

② 공구에 대한 지식 부족
공구는 사용하는데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정확한 쓰임새, 규격의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 쇼핑몰 운영자가 공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고객에게 상품의 정보 제공이 불가능하다면 고객은 다른 쇼핑몰을 찾는다.

③ 쇼핑몰 전담 직원의 부족
공구상을 함께 운영하는 업체는 부수적으로 쇼핑몰 전담 인력이 없는 경우가 많고 때문에 상담전화 응대 등 실시간 쇼핑몰 관리가 어렵다. 그래서 쇼핑몰 자체가 활성화되기 힘들고 매출이 오르지 않아 결국 문을 닫게 된다.

④ 저렴한 가격에만 집중
온라인 쇼핑몰이라면 낮은 가격이 중요하다. 하지만 고객이 방문해 구입하는 이유는 가격만이 전부가 아니다. 각각의 공구마다 판매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낮은 판매 가격에만 집중하다가는 이윤을 못 남겨 자멸할 수 있다.

⑤ 부족한 홍보비 지출
쇼핑몰을 오픈했다면 사이트 구축에 드는 비용과 특히 홍보비를 아까워해서는 안 된다. 쇼핑몰은 입지에 구애받지 않는 대신 광고를 통한 홍보가 필수적이다. 고객 확보를 위해서다. 홍보 없이는 쇼핑몰 성공도 없다.


 공구쇼핑몰의 장단점 
 
▶장점
① 전국은 물론 해외까지 판매시장 확보 가능  ② 넓은 매장과 창고가 필요 없음 (고정비 지출 없음)
③ 외상거래 없고 현금 회전이 좋음  ④ 혼자서 시작도 가능
 
▶단점
① 고객의 현장 수령 제한 (배송시간)  ② 공구 구색 갖추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  ③ 쇼핑몰 간 가격 경쟁이 치열함


 공구 구색과 데이터베이스 작성을 간단하게! 
 공구상CTX 쇼핑몰 

0만여 가지가 넘는 공구를 하나하나 사이트에 직접 입력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크레텍이 제공하는 온라인 사업솔루션 ‘공구상CTX’를 이용한다면 간단한 해결이 가능하다.
크레텍이 가지고 있는 12만여 가지 제품의 이미지 뿐 아니라 상세 정보를 별도의 입력 과정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쇼핑몰 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특색 있는 쇼핑몰 사이트 확보도 가능하며 자체상품 등록 및 관리도 손쉽게 할 수 있다. 최소한의 인력과 시간 투자 만으로도 고객이 먼저 찾는 쇼핑몰 구축이 가능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담 영업사원과의 친분으로 확실한 판매 전략 수립도 가능하다. 
(문의_크레텍 경영정보실 053-250-0985)


글 _ 이대훈 · 도움말 _ 천안D쇼핑몰, 울산S쇼핑몰, 서울N쇼핑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