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SPECIAL

전세계 상인들의 축제 광저우 무역박람회 Canton fair




전세계 상인들의 축제 광저우 무역박람회 Canton fair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4일까지 중국 광저우 PAZHOU COMPLEX전시회장에서 제114회 광저우 무역박람회(Canton fair)가 개최 되었다. 이번 광저우 무역박람회에서는 1만 5,000여 업체가 참가 하였고 약 20만명의 방문객이 관람한 것으로 추정되어 세계최대 규모의 종합무역 전시회 명성에 걸맞는 자리였다. 지금부터 광저우 무역박람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56년 역사의 광저우 무역박람회

광저우 무역박람회는 1957년 봄부터 개최된 전시회로, 지금까지 56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최대 규모로 치루어지는 전시회로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된 최고 등급 상품들이 전시되어 전세계의 비즈니스 상인들의 호응이 대단하다. 전세계의 제조공장인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들을 전시하는 것이니 만큼 거래효과가 우수하고 신뢰성도 높아 전세계 비즈니스맨들의 축제가 된지 오래다.
광저우 무역박람회는 중국 정부·상무부가 주최하는 종합 전시회로 2006년까지는 중국기업의 수출 상담만이 이루어 졌지만, 2007년부터 전반기(15일-20일) 기간 동안 전시회장내에서도 외국기업이 출전하는 수입전시구역이 마련되어 외국기업의 수입 상담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춘계와 추계 그리고 3회로 나누어져

광저우 무역박람회는 1년에 2차례 치루어지는 전시회로 춘계와 추계로 나누어지며 그 속에서도 전시 품목에 따라 3회에 걸쳐 나누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추계 광저우무역전에서도 제1회는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대형기계 및 설비, 소형기계,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부품, 화공제품, 철물,공구, 차량(실외), 공사용 기계(실외), 기계설비, 전자 소비품, 전자전기 제품, 컴퓨터 및 통신 제품, 조명 제품, 건축 및 인테리어 재료, 위생 설비, 수입 전시구 등이 전시 되었다.
2회는 10월 23일부터 27일까지로 주방용품, 일용 도자기, 공예 도자기, 가전용품, 유리 공예품, 가구, 제직 및 라탄 & 아이언 공예품, 원예 제품, 철재, 석재 제품(실외), 일용품, 개인간호 용품, 욕실 용품, 시계 안경, 완구, 선물 및 경품, 명절용제품이 선보이는 전시였다.
마지막인 제3회는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남녀의류, 아동복, 내의, 운동복 및 캐주얼, 모피, 피혁, 깃털 및 관련 제품, 의류 악세사리 및 부자재, 가용방직품, 방직원료, 천류, 카페트 및 벽걸이, 식품, 토산품, 의약 및 보건품, 의료기기/소모재료, 약품, 스포츠 및 관광/레저 용품, 사무용 문구 등이 전시 되었다



시대에 따라 모습도 조금씩 달라


중국의 대외 무역 최대의 창구로서의 역할을 가져온 광저우 무역박람회는 중국의 대외개방 정책 이후 80년대부터 참가자 및 계약 액수가 크게 증가했다. 시장경제화의 진전에 따른 지방교역단이 주체가 되고, 외국계기업이나 외국 브랜드의 출전도 급증했다. 상담기회의 다양화에 따라 참가국·지역, 업종도 변화되었으며, 참가자는 상담 이외의 투자 상담이나 정보수집의 장소로서도 활용되고 있다. 또 중국에 있어서도 기업 투자자를 유치하는데 도움을 받는 등 시대에 따라 새로운 모습과 시도로 끊임없이 변신하고 있다.


내년 봄 115회가 기다린다

115회 광저우 무역박람회는 내년 봄인 2014년 4월 15일부터 시작 된다. 제1회가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2회는 4월 23일부터 27일까지 3회는 5월 1일부터 5일까지로 1회는 전제제품 및 가전류, 금속공구류, 기계장비류, 자동차 및 부속품류, 건재류, 조명류, 화학제품류가 전시되고, 제2회는 일용소비품
류 선물류 거주장식품류가 전시된다. 제3회에서는 방직의류,신발류, 사무, 가방 및 레저용품류, 의약품 및 의료보건류, 식품류가 전시된다고 한다.
주목할 것은 중국내 제품만이 아니라 다른 해외 수입품도 전시가 되는데 1회와 3회 기간인 4월 14일부터 19일, 5월 1일부터 5일까지 수입품 전시가 이루어진다. 수입품 전시 품목으로는 전자 및 가전제품류, 건축자재 및 금속류, 기계설비, 공업원자재류, 식품 및 농산품류, 가구제품, 패브릭 원단 등이다.
광저우 무역박람회는 전통적인 샘플 기준 거래 외에도 온라인 교역회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보험, 운송, 광고, 컨설팅 등 다양한 업무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전 세계 각 지역의 업체들이 광저우에 모여 다양한 사업기회를 강구하기에 광저우 무역박람회는 내년에도 많은 기대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