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세일즈맨으로 10년 넘게 일을 해보니 영업은 성격과 무관하게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었다. 반면, 내가 마주한 경험을 통해 영업에서는 지켜야 할 원칙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집단면역이 형성되고 거리두기가 완화된다면 사람들은 보복소비에 나설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 구매 개념을 넘어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경험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장사를 잘 하기 위해서는 구색을 갖추는 것이 우선순위다. 구색을 갖추기 위해 노력 하다보면 물건 없다는 손님이 사라진다. 그 순간부터 진짜 장사가 시작되는 것이다.
영업은 간단하다. 발로 뛰면 된다. 그러나 그냥 발로 뛰는 것이 아니다. 준비하고 연구한 이후 자신이 취급하는 품목과 적합한 업체를 방문해서 거래를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