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프, 어떻게 탈출할까

슬럼프, 어떻게 탈출할까

나이를 먹게 되면 편리한 것 가운데 하나는 웬만해서 분노하거나 슬럼프에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이가 젊을수록 생활 리듬이 깨진 채 시간을 흘려보내는 경우가 있다. 뿐만 아니라 예고도 없이 자신을 찾아온 슬럼프(우울한 상태) 때문에 힘들어 할 때가 있다. 어떻게 하면 평상심을 유지하고 꾸준히 잘 할 수 있을까.





슬럼프는 모든 인간의 고민
 
홈페이지에 글을 남기는 분들, 개인적으로 행하는 상담 경험 그리고 강연장에서 받는 질문 가운데 빠지지 않는 것이 “어떻게 하면 슬럼프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가”이다. 그런 질문을 던지는 분들은 한 가지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사회적으로 좀 잘 알려진 분이거나 성품이 뛰어난 분일수록 슬럼프로부터 자유로울 것이라는 가정이다. 이런 가정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그게 그렇지 않습니다”이다. 사회적인 지위나 종사하는 분야에 따라서 “저 양반은 슬럼프 문제는 없을 거야”라는 가정은 틀렸음을 지적하고 싶다. 모든 인간은 정도의 문제일 뿐 슬럼프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성직자도 슬럼프 있어
 
최근에 어느 모임에서 내가 들었던 이야기이다. 성직자들을 잘 아는 분이 해 주신 이야기 가운데 하나인데, “공 박사님 성직자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아십니까?”라는 질문이었다. 놀랍게도 그 분은 “그들이 가장 필요한 삶의 기술은 자신을 관리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해 주었다. 그 분이 이런 이야기를 한 것은 내가 자기경영 분야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나타낸 전문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 분은 나에게 이런 제안을 하기도 했다. “성직자들을 위한 자기경영법이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나는 평소에 “사람은 모두가 오십보 백보일 뿐이다”는 문장을 즐겨 사용한다. 외부적으로 저 분은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조차 여러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래 전에 읽었던 책 가운데 하나가 미국의 저명한 작가가 인생의 중년 일후에 극심한 우울증을 앓는 과정을 상세하게 그린 것이다. 학식이나 사회적 지위나 나이로 보면 도저히 그런 병을 앓을 수 없는 사람이지만 극심한 고통을 겪은 이후에 다행스럽게도 그런 상태를 벗어날 수 있었다.


 

[Tip.1] 당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라
 
슬럼프를 극복하고 싶다면 한 가지를 받아들여야 한다. 사람은 완벽하지 않을뿐더러 언제 어디서나 기분 나쁜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니까 인간은 누구도 완벽할 수 없는 대단히 불완전한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불완전한 인간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그 다음부터는 마음이 좀 넉넉해지게 된다. 기분 나쁜 상태가 오거나 생활 리듬이 깨진 상태가 전개되더라도 크게 당황하지 않는다. 본래 사람에겐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기준을 어디에 두는가는 대단히 중요하다. 이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너나 할 것이 없이 언제나 맑은 상태에서 먹구름 상태가 올 수 있다는 점이다.


[Tip.2] 너무 비관하지 말자
 
다음으론 슬럼프가 온 상태를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바라보거나 불편하게 바라볼 필요가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물론 슬럼프가 없는 상태가 이상적인 상태이긴 하나 그로부터 멀어진 상태라고 해서 비관해야 할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크리스티안 안코비치의 <어떻게 반전을 이끌어낼 것인가>라는 책을 읽다보면 통념을 깨버리는 멋진 삶의 기술을 한 가지 배울 수 있다.
“행복이 삶의 목표라고 하는, 수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허황된 이야기를 이제 그만둘 때가 되었다. 그리고불행이 없다면 어떨지 생각해 보고 인간에게 불행이 그야말로 뼈저리게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이런 조언의 핵심은 어려운 상황이 왔을 때 그것을 극복하려 노력해야 하지만 그 자체를 비관적으로만 바라보거나 괴로워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사실 우리는 이런 점에서 좀 부족한 점이 많다. 슬럼프와 같은 상황을 극복해 가는 과정 자체를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훈련을 평소에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이상적인 상태가 조금만 깨어지더라도 우울해 하고 힘들어 한다. 슬럼프와 같은 불행한 상태도 삶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면서 즐길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Tip.3]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나아가라
 
슬럼프가 오면 간단하면서도 매우 파워풀한 방법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슬럼프가 하늘로 금세 증발해 버리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슬럼프는 없어질 때가 기다리는 사람은 보통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
“슬럼프가 사라지고 상황이 좋아지면 나는 이런 일을 할 거야 혹은 저런 일을 할 거야.”
나는 그런 생각을 단번에 벗어나야 한다고 본다. 슬럼프가 오건, 오지 않건 간에 할 수 있는 일들 가운데서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계속해서 하라는 것이다. 슬럼프에도 불구하고 나는 계속해서 나아간다는 생각이 슬럼프를 극복하는 멋진 삶의 기술이다. 계속해서 나아가라. 이상적인 상태를 기다리지 말고, 큰마음 먹고 하겠다고 결심하지 말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계속 나아간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라. 괴로워하지 말고 마치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입을 다물고 할 수 있는 일을 작게라도 계속하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