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판매에서 억대 CEO로 울산 공구몰
방문판매로 시작해 억대 매출 CEO로
 
울산 공구몰 김석호 대표





공구 소매상들의 보편적인 고민 중 하나는 재고 관리와 결제 문제다. 오랫동안 쌓아둔 재고를 일일이 바코드화하여 전산화하는 작업은 비용과 시간 때문에 엄두내기 힘들고 결제 또한 어음을 거부하기 힘들다. 이런 운영구조의 폐단을 간파하고 경영 구조조정으로 IMF를 유유히 넘기는가 하면 온라인 시장에 일찌감치 뛰어들어 억대 매출을 올리는 사나이가 있다. 바로 울산에서 공구몰을 운영하는 김석호
대표. 울산광역시 북구 진장동에 위치한 진장디플렉스를 찾아 그의 사업 노하우를 들어봤다.

공구는 첨단시대에도 필수 산업
 
“1986년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그 해였어요.”
 
공구업을 어떻게 시작하게 됐느냐는 질문에 김석호 대표는 1986년을 떠올렸다. 건축가구 회사에서 엔지니어로 직장생활을 하던 26살 청년 시절인 그 해, 김 대표는 아시안게임 성화 봉송 주자로 뽑혀 잊을 수 없는 순간을 맞이했다. 동시에 멀쩡하게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전혀 모르는 ‘공구’ 파는 일을 하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당시 회사 거래처에 공구를 판매, 수리하는 업체가 있었는데 관심을 갖게 됐어요. 어린 나이였지만 뜨는 업종, 지는 업종, 대형업체의 등장으로 사라지는 업종 등 먼 미래를 봤을 때 어떤 일을 해야 할까 고민하던 때였죠. 문득 공구는 우주첨단시대가 변하더라도 없어서는 안 될 제품이라는 확신이 들더라고요.”
고생을 사서 한다는 가족, 친구, 동료의 반대를 무릅쓰고 어린 나이에 창업을 했다. 참신하게 전진한다는 의미의 ‘신진공구’. 가게도 없다. 적금을 전부 해약하고 달랑 포터 트럭 한 대와 전화기 한 대로 장사를 시작했다.


 
지방업체 방문판매로 사업 일궈
 
“어린 나이니까 실패해도 괜찮다. 단지 최선을 다해 보자라는 각오였어요.”
지인의 소개를 받아 경북 일대를 도는 공구 방문판매를 시작했다. 그러나 일을 시작한지 5개월만에 교통사고 인명피해가 났다. 결국 구속에 이르렀고 큰 충격을 받았다.
“괜히 이 일을 시작했나 후회를 많이 했어요. 다행히 주위 사람들 도움으로 잘 해결됐지만 자유인이 되고 나서도 3개월 동안 방황했죠.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입힌 상처가 저에게도 마음의 상처로 돌아왔어요.”
그러나 도움주신 분들께 보답하는 방법은 자기 분야에서 성공하는 것밖에 없겠다는 생각에 다시 일어섰다. 경북, 경남, 강원도 일대 교통낙후 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공장과 중소제조업체를 돌며 공구 방문판매를 시작했다. 기름값 안 나오는 날도 많았고 며칠씩 집에 못 들어오는 건 기본이었다. 그러나 선주문, 선결제, 후배송 방식으로 내실을 다지고 업체 방문시 사용방법, 작업요령 등 정보를 제공했다. 거래처가 또 거래처를 소개해 주면서 사업이 안정됐고 1992년 ‘신진목공기계공구’ 매장을 열었다.
 
결제방법 바꾸어 경영구조 개선
 
온라인 홈페이지 개설해 미래 대비
 
1995년 대만 방문으로 김 대표는 또 한번 변화를 시도한다.
“당시 공구계 대표들과 대만을 방문했어요. 타이페이 외각에 영국 BNQ에서 운영하는 초대형 공구매장을 들렀는데 모래부터 지붕마감재까지 공구, 철물, 건자재... 엄청난 규모에 깜짝 놀랐어요. 현지 소비자도 엄청나게 몰려 있었죠. 반대로 5km에 달하는 시내 공구거리는 1/5이 폐업을 했더군요. 우리가 타이페이와 같은 운명을 걷지 않는다고 누가 보장할 수 있겠어요.”
한국으로 돌아오자마자 김 대표가 가장 먼저 실시한 것은 결제방법 변화였다.
“1996년까지도 공구업계는 외상거래, 설추석 대목결제, 연말결제 등 비합리적인 결제구조가 만연했어요. 일단 수년 동안 계속된 외상거래를 끊고 결제방법을 카드 아니면 현금으로 전환했죠.”
이듬 해 외환위기가 터지면서 이러한 경영 구조조정이 결실을 맺었다. 피해액은 45만원 가계수표 단 한 건뿐이었다. 이후 전산 관리를 도입, 바코드 재고 관리로 오프라인의 내실을 꾀하고 이후 온라인 홈페이지도 개설했다. 2005년에는 상호를 ‘공구몰(www.공구몰.kr)’ 바꾸고 상표등록과 지적재산권 등록에도 철저를 기했다.



악성재고, 중고쇼핑몰 개설
 
홈페이지, 앱, 문자, 팩스, SNS 적극 활용
 
김석호 대표는 몇 해 전부터 모든 공구상의 고민거리인 ‘악성재고’ 관리에 고심하던 중 ‘중고쇼핑몰(www.중고쇼핑몰.com)’을 개설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전시상품, 흠집 상품, 유행 지난 상품. 이런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올려놓으니 서로가 찾던 물건을 구할 수 있어서 고맙다고 격려전화와 문자가 이어졌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전국 공구상, 납품업체, 중고용품 수리업체 여러분. 중고쇼핑몰 사이트에 무료등록하셔서 재고정리 하시는데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재고처리도 되고 자원재활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객 맞춤형 DM발송은 공구몰만의 고객 관리법. 업종에 맞는 상품을 FAX로 안내하고, 연말에는 매년 2천통 크리스마스 카드와 연하장을 발송하고 있다. 우편시스템을 잘 몰라 식구들이 5일 동안 밤낮 없이 우표를 붙이기도 했다고. 공구몰 홈페이지(www.공구몰.kr), 모바일앱, 문자메시지, FAX ,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하루 방문자는 3000~5000명 박람회 수준.
 
돈보다 사람 먼저
정성스러움 잃지 않아야
 
공구몰 성장의 핵심을 꼽는다면 사람을 우선으로 하는 김석호 대표의 한결같은 ‘정성스러움’이 아닐까. 신속하면서도 정성을 다한 답변에 서울의 젊은 부부가 1박2일 울산을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는가 하면, 제주도의 고객 한 명은 울산까지 비행기를 타고 와서 800만원 상당을 구매해 가기도 했다. 외국에서 1천만원 카드결제가 들어와 측정공구를 쿠웨이트까지 보낸 기억도 있다. 이렇게 쌓이고 쌓인 신뢰를 바탕으로 공구몰은 국내 100억 목표, 해외 1000억 목표에 도전하려고 한다. 이미 일본, 중국, 유럽, 북남미 수출을 진행 중이다.
“한국의 질 좋은 제품, 특허상품, 아이디어상품과 제휴가 되면 한국 제품을 전 세계에 알리고, 공구몰도 세상에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모두가 반드시 동반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반드시 작지 만 강한 공구몰 그룹이 되겠습니다.”
김석호 대표의 환한 얼굴에서 공구몰의 당찬 결의가 전해진다.


 
글, 사진 _ 배선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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