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직업성과 조언


새해 직업성과를 위한 몇 가지 조언
 

한 해를 시작하는 시점에 서면 우리 모두는 기대감을 갖고 각오를 다지게 된다. 특히 직업 세계에서 열심히 뛰는 사람이라면 성취, 성공, 행복 등과 같은 단어들에 관심이 많다. 우리가 일에 가장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하는 것을 생각하면, 업무에서 기대한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있을까 싶다. 2014년 새해를 맞이하며 어떻게 하면 직업 세계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자.



1. 매일이 쌓여 인생이라는 작품이 된다
세상은 변화, 변화 그리고 변화를 외치지만 직업 세계에서 제대로 된 성과를 창출하는 방법은 크게 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결국 성과를 만들어 내는 주체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자신의 일과 인생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 싶다. 그냥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매일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신이 날 수가 없고 재미가 생길 수도 없고 기회가 보일 수도 없다. 꼭 같은 일을 매일 매일 하더라도 큰 그림을 갖고 내 인생이란 작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일상의 반복적인 일이라 하더라도 크게 달라지게 된다.



2. 어떤 직업인이 되고 싶은지 떠올려 보라
인간만이 생각을 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다. 그래서 스스로 가치를 부여할 수 없다면 아무리 오랜 시간 일을 하더라도 발전을 이루기가 힘들다. 이왕 우리가 일을 하고 살아야 한다면 일들의 끝자락에서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리고 직업인으로서 어떤 인물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고 살아야 한다.
얼마 전 한 업체를 방문했는데 70대를 앞둔 두 분이 세일즈 업무를 담당하는 것을 보고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두 분은 젊은이들과 함께 세일즈맨들로 하여금 특정 기업을 방문해서 기업특판 상품을 판매하도록 자리를 만드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세일즈맨으로서 두 분은 고수 그 이상의 경지에 도달한 분들이었다. 두 분은 젊은 날부터 세일즈를 작품의 경지까지 끌어올릴 정도의 가치를 더하는 데 성공한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긴 안목에서 작품을 완성하듯이 살아온 분들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마감시간을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라
큰 그림을 가진 사람은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자신의 힘과 에너지를 잘 배분해서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그래서 마감 시간을 정하고 계획을 세워서 사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기본적인 계획의 단위는 일년, 한달, 일주, 그리고 하루도 나눌 수 있다. 성과를 만들어 내는 데 효과적은 방법은 일년 계획을 세우고 이를 매달마다 점검하면서 살아가는 일이다. 일단 계획을 세우는 일은 두뇌 속에 목적의식을 주는 활동이다. 가능하면 문장으로 또박또박 정리하는 일은 필수적이다. 정해진 시간 안에 달성해야 할 과업을 정확히 정리하고 사는 것은 삶을 조직화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기도 하고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를 줄이는 일이기도 하다.



4. 목표와 실적이 차이나는 원인을 파악하라
마감 시간을 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 다음에 한껏 추진하라. 마감 시간이 끝날 때면 실적치는 얼마나 되는지, 목표치와 실적치 사이에 갭이 얼마나 되는지, 원인은 무엇인지, 무엇을 고쳐야 격차를 줄일 수 있는지, 당장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서 고쳐가다 보면 늘 성장하는 사람으로 자신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우리는 실수나 실패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것을 잘 안다. 그런데 실수하지 않더라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목표치와 실적치 사이의 격차에 대한 원인을 철두철미하게 분석하는 일이다.



5. 성과 창출을 위한 핵심 습관을 만들라
살아가면서 우리는 늘 예상치 못한 일들을 만나게 된다. 우연에 의해서 우리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을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적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은 철두철미하게 대하는 일이다. 우리가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잘 다룰 수 있는 것은 의외로 단순명료하다. 호황이든 불황이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우리가 다룰 수 있는 것은 우리들의 핵심 습관이다.
단기적으로는 성과가 업 다운을 반복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성과는 거의 습관 혹은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그래서 몇 가지의 핵심 습관은 확실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여러분이 새해의 시작과 함께 당장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멋진 선택은 올 한 해 동안 내가 지키려고 최선을 다해야 할 핵심 습관 몇 가지를 명쾌하게 정리해 보는 일이다. 서양 속담에 “태도가 전부다”라는 말이 있지만 여기서 태도는 즉 습관이라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습관의 반복처럼 우리의 성과 창출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을 것이다. 습관을 백퍼센트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없지만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 가치가 있다.


일을 하는 방법도 습관적으로 하면 개선할 것이 없지만 가능한 시스템화를 하려면 끊임없이 고쳐야 하고 배워야 할 것이 나온다. 업무 성과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늘 배워서 성장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우리가 무엇인가를 준비할 수 있는 날들이 그렇게 길지 않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글 _ 공병호
자기계발, 경제경영전문가.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2009년 한국HRD협회 선정 한국을 대표하는 명강사 대
상 수상. 2008, 2009년 매경이코노미 조사 한국을 대표하는 경영 대가 선정. 자기경영, 성공학, 리더십, 경영
혁신 등을 주제로 연간 300회 정도의 강연과 월 평균 20회에 이르는 기고 및 방송과 경영자문 활동으로 국
내 최고의 자기계발 및 변화관리 전문가이자 경제경영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공병호의 인생사전>, <공병
호의 고전강독>, <습관은 배신하지 않는다> 등 100여 권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목록